테크/소식

Final Cut Pro 11 출시: AI와 공간 비디오 편집으로 한층 강력해진 영상 편집 도구

stanure 2024. 11. 14. 18:11
728x90

https://www.youtube.com/watch?v=G0ZCZgmhOI0&t=5s

 

애플이 오늘 Final Cut Pro 11을 출시했다. 오랜 시간 버전 10을 유지해오던 Final Cut Pro가 13년 만에 메이저 업데이트를 맞이한 것이다. 이 버전은 Mac과 iPad에서 사용 가능하며, 특히 애플의 M 시리즈 칩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여러 ‘지능형’ 기능들이 추가되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기능은 Magnetic Mask다. 이 AI 기반 도구는 비디오 클립 내의 사람이나 물체를 녹색 스크린 없이 분리할 수 있게 한다. 별도의 로토스코핑 작업 없이도 배경을 수정할 수 있으며, 색상 보정 및 다양한 비디오 효과와 함께 활용하면 원하는 환경을 연출하는 데 유용하다.

 

또한, 자막으로 전환(Transcribe to Captions)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이 기능은 애플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언어 모델을 사용해 비디오의 음성 오디오를 분석하고 타임라인에 자막을 자동 생성해주는 기능이다. 이는 자막 작업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능이다.

 

Final Cut Pro 11에서는 공간 비디오 편집도 지원된다. iPhone 15 Pro, iPhone 16 모델, Canon R7 카메라(RF-S7.8mm F4 STM 듀얼 렌즈 장착)로 촬영한 영상을 가져와 색상 보정, 타이틀 추가, 다양한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특히, Mac에서 타이틀과 영상의 깊이 위치를 조정할 수 있으며, 왼쪽 및 오른쪽 눈 각도를 미리 볼 수 있는 다양한 보기 모드를 제공한다. Mac이 Vision Pro와 연결되면 가상 디스플레이를 통해 공간 비디오 편집이 가능해지며, 이렇게 편집한 공간 비디오는 Photos 라이브러리로 직접 내보내거나 VisionOS의 Vimeo 앱을 통해 공유할 수 있다.

이 외에도 Final Cut Pro에 추가된 여러 기능들이 눈길을 끈다.

동기화된 클립이나 멀티캠 클립을 생성할 때 원본 클립을 자동으로 숨겨 브라우저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수직 확대 맞춤 기능으로 클립 높이를 타임라인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창의적인 흐름을 가속화해 줄 새로운 픽처 인 픽처(Picture in Picture)와 콜아웃(Callout) 효과가 추가되었다.

놀라운 비주얼을 연출할 수 있는 모듈식 전환 기능이 생겼다.

브라우저와 타임라인의 일반 작업에 대한 새로운 키보드 단축키를 통해 효율성을 높였다.

다양한 비디오 형식의 재생과 편집을 지원하는 제3자 미디어 확장 기능도 지원된다.

 

iPad용 Final Cut Pro 2.1 업데이트는 터치 기반 편집 환경을 크게 향상시켰다. 새로운 빛과 색상 향상 기능은 탭 한 번으로 색상 균형, 대비, 밝기를 조정할 수 있으며, Apple Pencil Pro와 Magic Keyboard에 햅틱 피드백을 지원해 클립 자르기, 미디어 이동, 타임라인 탐색 등의 작업을 수행할 때마다 가벼운 진동을 느낄 수 있다. 라이브 드로잉 기능에는 수채화, 크레용, 만년필, 모노라인 펜 등 4가지 잉크가 추가되어 더욱 다양한 표현이 가능해졌다.

또한 타임라인에서 수직 핀치 제스처를 사용해 클립 높이를 조절할 수 있으며, 픽처 인 픽처 모드에서 뷰어의 크기와 위치를 동적으로 조정하는 옵션도 추가되었다. iPhone 16 Pro 모델에서 90~120fps로 녹화된 영상에 대한 타임라인 지원이 가능해지며, 콘텐츠 라이브러리에는 모듈식 전환, 색 보정 프리셋, 동적 사운드트랙이 추가되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Final Cut Camera도 버전 1.1로 업데이트되었다. Log 인코딩된 HEVC 비디오를 독립형이나 라이브 멀티캠 세션에서 캡처할 수 있게 되어, Log의 다이나믹 레인지와 함께 파일 크기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또한 Log 녹화 중 미리 보기 LUT를 활성화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었다.

 

iPhone 16 Pro 사용자는 4K 120fps로 촬영한 영상을 편집할 수 있으며, 추가로 롤과 틸트 표시기, 탑다운 샷을 위한 십자선 표시기도 지원된다.

 

애플은 이와 함께 Logic Pro for Mac과 iPad도 업데이트하면서 Quantec Room Simulator 플러그인을 새롭게 지원한다. Motion, Compressor, iMovie도 함께 업데이트되었으며, 이를 통해 더욱 전문적인 영상 편집이 가능해졌다.

 

새로운 Final Cut Pro for Mac은 299.99달러에, iPad 버전은 월 4.99달러 또는 연 49달러에 제공된다. 기존 사용자에게는 버전 11로 무료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Logic Pro for Mac은 199.99달러, iPad용 Logic Pro는 월 4.99달러 또는 연 49.99달러에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로 Final Cut Pro는 한층 더 강력해졌으며, AI와 공간 비디오 편집 지원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줬다.

 

참고 : https://www.macrumors.com/2024/11/13/apple-releases-final-cut-pro-11-for-mac/

 

Apple Releases Final Cut Pro 11 for Mac

Apple today announced the launch of major updates for its Final Cut Pro video editing software designed for Macs and iPads. Final Cut Pro has been...

www.macrumors.com

 

728x90